[IT] 청축 갈축 흑축 적축 : 용도에 맞는 키보드 선택하는법 알려드려요! 키보드 스위치 교체 방법

키보드라 하면 컴퓨터에 글자나 정보를 입력하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사용되죠. 많은 분들이 키보드의 기술 개발과 많은 제품의 출시로 사무실이나 친구의 집을 놀러 가보면 키보드가 특히 멋있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키보드에 전원이 들어온 이미지

안녕하세요. 이워드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좋아하는 커스텀 키보드의 핵심 중 하나인 키보드 축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의 축은 키보드의 가장 중요한 부품이자 “타건감”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축을 선택하기 이전에 축의 교환 방식에 따라 여러분의 키보드는 어떤 방식으로 바꾸는 키보드인지에 대해서 우선 설명드리겠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축 교환 방식 확인

우선, 키보드의 구매 당시 판매 정보를 확인하면 핫스왑 방식, 납땜 방식으로 나뉘어서 판매됩니다.

1. 핫스왑 방식

장점 : 쉬운 교체 가능

단점 : 내구성 약함(교체 중 고장 가능성)

쉽게 설명해 드리면 키보드는 스위치(축)과 기판(보드)를 연결하는 방식을 납땜을 통해 전기 정보를 전달하는 원리로 연결이 되는데, 핫스왑 방식은 납땜 없이 레고 블록처럼 탈부착이 가능한 구조를 의미합니다.

 

2. 납땜 방식

장점 : 강한 내구성

단점 : 어려운 교체 방식 (납땜 제거 및 교체 후 납땜 필요)

납땜 방식은 기존의 키보드를 구입하시면 축을 교체 불가능한 상태로 납땜을 완료한 상태로 판매하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키보드의 축을 자주 교체하지 않는다면 이런 납땜 방식의 키보드가 내구성이 좋고 오히려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키보드 축을 자주 교환하고 여러 제품을 돌아가며 맛보고 싶으신 분들은 핫스왑 방식을 자주 사용하십니다. 자신의 키보드 제품을 확인하셔서 어떤 방식의 키보드인지를 우선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축 선택하는 법, 3핀, 5핀 확인

 

핫스왑 방식인지 납땜 방식인지에 대한 확인이 끝나셨다면 다음은 기판의 구조를 확인해야 합니다. 키보드 축은 기본적으로 3핀 축, 5핀 축으로 나뉩니다.

키보드의 기판이 확인된다면, 구멍이 3개일 경우는 3핀 축을, 구멍이 5개인 경우는 5핀의 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키보드의 기판이 확인이 어렵다면, 제품을 검색하셔서 설명 이미지나 공식 판매사의 정보를 통해 축의 유형을 확인하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왜 3핀 5핀을 구분하나요? 차이가 있나요?

사실 3핀과 5핀 스위치 모두 실제로 정보를 입력하기 위한 핀은 3개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저가형의 경우에는 그대로 3핀의 스위치를 많이 사용하고, 조금 고가형의 경우에는 5핀으로 2개의 보강축을 추가하여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보강축이 있으면 축을 삽입할 경우 보다 안정적이며 내구성이 좋습니다.

 


 

그럼, 기판의 유형, 키보드 축의 핀 개수까지 확인했으면 이제는 원하는 스타일의 키보드 축을 고를 차례입니다.

 

1. 청축 – Blue Switch, 게임용

소음 : ★★★★★

키압 : ★

장점 : 피시방의 키보드 감성, 빠른 정보 전달

청축은 피시방에 한번이라도 방문해보신 분들을 익숙한 특유의 찰칵거림의 소리를 기억하실텐데요 맞습니다. 키보드 중 가장 시끄러운 소리를 자랑하며 가장 많은 게임용 키보드로 사용되는 축입니다.

타건 음을 통한 키의 눌림 정도를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이핑의 실수가 가장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사용의 용도가 만약 사무실이나 업무 용도라면 추천하지는 않으며, 게임이나 집에서 사용하실 경우에 추천드리는 축입니다.

 


2. 갈축, 게임용, 타건용

소음 : ★★★

키압 : ★★★

장점 : 높은 키압과 초콜릿을 부러트리는 소리의 타건음

갈축은 유튜브나 대형 마트의 매장에서 직접 타건을 해보면 특유의 “도각도각” 거리는 타건음을 가진 축입니다. 많은 분들이 키압은 높지만, 타건을 진행할 경우 초콜릿을 부러트리는 듯한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십니다.

갈축의 경우 키압이 그렇게 높지는 않으며 소음까지 크지 않아서 게임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사무실에서도 많이 사용하시는 제품입니다.

게임용에 사무 용도로 함께 사용하실 축을 찾으신다면 갈축을 추천드립니다.

 


3. 흑축, 사무실 용도

소음 : ★

키압 : ★★★★

장점 : 정확한 입력, 적은 소음

흑축은 사실 사무용도나 게임용도로는 소음에 있어서는 좋은 평가를 받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키압이 생각보다 높아서 손가락의 피로도가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따라서, 입력의 정확도가 중요한 작업이나 조용한 곳에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흑축을 추천드립니다.

 


4. 적축, 사무실 용도

소음 : ★

키압 : ★

장점 : 적은 소음

적축은 타건음이 최소화된 축으로서 소음이 적습니다. 키압도 낮은 편이라 편안하게 작업을 하면서 소음도 적어야 하는 환경에서 가장 추천드리는 축입니다.

주로 사무실,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시며 높은 키압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적축을 많이 선택하십니다.

 


축을 교환하는 방법

키보드에 불빛이 보이는 이미지

 

키보드 축까지 선택하여 교체할 준비가 완료되면 키보드를 내부 기판이 보이도록 하단의 과정으로 분해를 진행해주세요.

  1. 키보드 캡 제거
  2. 키보드 하우징 제거 (플라스틱 틀, 알루미늄 틀)
  3. 내부 배터리 제거 (무선인 경우만)

기판은 천이나 패드를 아래 깔고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납땜 방식의 경우 키보드 축마다 연결된 납을 제거하여 모두 분리하고 새로운 축을 끼워 새로운 납땜을 통해 교체를 진행합니다.

핫스왑 방식의 경우 “축 리무버” 제품을 구매하셔서 위의 (1)단계에서 키캡을 제거한 상태에서 축을 모두 뽑아서 제거하고, 새로운 축을 손가락으로 하나씩 끼워서 장착하면 교체가 가능합니다.

단, 축을 교환하고 다시 재조립을 진행하기 전에 모든 축이 정상 작동하는지 키보드 입력 확인 사이트를 통해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생각보다 키보드 축을 교환하는 방식이 어렵게 느끼시겠지만, 위 과정을 통해 진행하시면 쉽게 교체가 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타건음이 주요 목적인 분들은 “스위치 윤활”, “흡음 작업” 등 많은 여러 과정을 진행하는데 이 부분은 따로 정리해서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보드 축의 종류와 교체를 위해 키보드의 유형 확인, 교체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유익한 IT 정보를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